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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hub 간선하차 문제점, 개선방안, 허브

Info_blog 2024. 8.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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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전 허브 간선 하차 문제 대전 허브 간선 도로 하차 문제는 대전시민들이 오랫동안 겪어온 교통 난제 중 하나입니다.

 

### 문제점 주요 문제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교통 체증: 하차 시 교통량이 집중되어 심한 체증이 발생합니다.

- 혼란: 하차 구간에 표지판이 부족하거나 명확하지 않아 운전자들이 혼란을 겪습니다.

- 안전 문제: 하차 구간이 좁고 가시거리가 제한되어 사고 위험이 높습니다.

- 대기 오염: 체증으로 인한 차량 정체로 대기 오염이 심화됩니다.

 

 

 

### 영향 이러한 문제점은 주변 지역에 다음과 같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 주민 불편: 주변 주민들이 교통 체증과 소음으로 불편을 겪습니다.

- 경제적 손실: 교통 체증으로 인해 운

비용이 증가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차질이 생깁니다.

- 환경적 영향: 대기 오염이 건강 문제와 환경 파괴로 이어집니다.

 

### 해결책 대전시와 국토교통부는 다음과 같은 해결책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 하차 구간 확장: 하차 구간을 확장하여 교통량을 분산시킵니다.

- 표지판 개선: 하차 구간에 명확하고 가시적인 표지판을 설치합니다.

- 교통 신호 개선: 교통 신호를 최적화하여 교통 흐름을 원활하게 합니다.

- 추가 진입로 개설: 하차 구간에 추가 진입로를 개설하여 교통량을 분산시킵니다.

- 대중교통 활성화: 대중교통 이용을 장려하여 차량 통행량을 줄입니다.

 

### 기대 효과 이러한 해결책을 시행하면 다음과 같은 효과가 기대됩니다.

- 교통 체증 완화: 하차 구간의 교통량을 분산시켜 체증을 완화합니다.

- 혼란 해소: 명확한 표지판으로 운전자의 혼란을 줄입니다.

- 안전 증진: 하차 구간을 개선하여 사고 위험을 줄입니다.

- 대기 오염 개선: 교통 체증 완화로 대기 오염을 줄입니다.

- 주민 편의 증진: 주변 주민들의 교통 불편을 줄입니다. 

경제 활성화: 교통 체증 완화로 운송 비용을 절감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합니다.

 

 

 

대전 허브 간선 하차 문제

대전 도시철도 1호선을 수소도시까지 연장하는 허브 간선 구축 추진에 대해, 종착역인 수소도시 역의 입지 및 하차 구조에 문제가 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 계획된 수소도시 역은 주변 주택지와 멀리 떨어져 있으며, 하차 구조도 불편하여 주민들의 불편함을 초래할 우려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주민들은 하차 구조 변경과 역 입지를 수정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대전 허브 간선은 광역 교통을 위주로 구성돼 있어서 대전 시민들의 통근 수요에는 부합하지 못하고 있는 점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대전 도심으로 오가는 교통체증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시내 중심부를 통과하는 지하철 노선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대전 도시철도 1호선 허브 간선 구축 사업은 지역 경제 활성화와 교통 문제 해결에 중요한 사업입니다. 그러나 주민들의 우려를 반영하여 하차 구조와 역 입지를 재검토하고, 실질적인 도시 교통 개선 효과를 확보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선 하차 체계 개선

현재 시행 중인 간선 하차 체계는 교통 혼잡 완화 및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지만, 체계의 효율성과 편의성 향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개선이 필요합니다.
1. 하차 위반 단속 강화 교통 법규를 위반하여 간선 도로에서 무단으로 하차하는 차량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여, 체계를 악용하는 행위를 억제해야 합니다.
2. 하차 표지 추가 및 개선 간선 도로의 하차 구간에 명확하고 눈에 띄는 표지를 추가하여 운전자의 인지도를 높이고 하차 위반을 방지해야 합니다.
3. 하차 구간 확대 대중교통 수요가 높은 구간에 하차 구간을 확대하여 승객의 편의성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4. 하차 구간 인프라 개선 버스 정류장 및 하차 구간의 인프라를 개선하여 승객의 안전과 편의를 증진해야 합니다.
5. 대중교통 편의성 향상 대중교통 이용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 승객이 차량 이용 대신 대중교통을 선호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이러한 개선 사항을 시행함으로써 간선 하차 체계의 효율성과 편의성을 향상시키고, 교통 흐름을 개선하여 시민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대전 허브의 간선 승하차 개선 문제점

대전역에서 간선 좌석버스 환승 불편 승하차장소 분산으로 승객 불편 및 시간 낭비 혼잡 시간대 버스 정류장 과밀 및 혼란

 

개선 방안

  • 간선 버스 집중 승하차 공간 조성

>- 대전역에 전용 간선 승하차 공간 마련 >- 좌석버스, 시외버스, 공항버스 등 모든 간선 버스 정차 통합

  • 환승 및 접근성 개선

>- 간선 승하차 공간과 역사 사이에 편리한 환승 통로 설치 >- 지하보도 또는 지상 통로를 통한 접근성 확보

  • 정보 제공 및 안내 강화

>- 간선 승하차 공간 위치 및 버스 운행 정보를 제공하는 전자 안내판 설치 >- 승객 안내역 확대 및 고객 지원 서비스 강화

  • 버스 운행 효율화

>- 간선 승하차 공간 집중으로 버스 운행 시간 단축 및 정체 완화 >- 정류장 통합으로 승객 혼란 방지 및 버스 운행 흐름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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